[농업경영정보 2007-3]
고품질 쌀 재배단지 육성 및 품질차별화 방안
박평식
쌀 시장개방 확대와 수입쌀의 밥쌀용 시판, FTA 등 국내 쌀 산업에 닥쳐오는 거센 바람은 정부와 농업인 및 생산자단체 등 모두에게 커다란 위기가 되고 있다. 쌀의 관세화 유예기간 동안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가치 제고로 수입쌀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1인당 쌀 소비량은 감소하면서 소비자의 고품질 쌀에 대한 선호는 증가하는 반면 공급자 측면에서는 아직도 생산하면 판매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수요자와 공급자간 인식차이가 있다. 외국 쌀의 수입확대는 국내 쌀 시장의 공급과잉을 가속화하여 재고확대에 따른 적자발생 등 미곡종합처리장(RPC; Rice Processing Complex) 경영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쌀 시장개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산비와 유통비용 절감에 의한 가격경쟁력 향상과 소비자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양질미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국내 쌀 산업의 차별화를 위해 각 지역별로 최고급 쌀 명품 브랜드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일부는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고품질 쌀 생산사업이 소비지 유통시장을 감안하지 않고, 생산단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어 실패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고품질 쌀 재배단지 육성사업이 경제성과 시장접근성, 지형 및 구성원의 사회적 특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쌀 시장개방 확대와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재배단지 조성 및 육성방안과 수확후 가공․유통단계의 품질관리 및 차별화 판매전략을 도출하고자 생산단지 및 RPC를 중심으로 현장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고품질 쌀 생산단지 조성시 기존에는 재배매뉴얼 개발 등 기술적 측면을 중시하였으나, 재배단지의 경제성, 시장접근성, 지형의 구조, 구성원의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였다. 고품질 쌀 재배단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통과 판매를 고려한 고품질 쌀 재배단지 모형을 설정하고, RPC의 고품질 쌀 가공․판매를 위한 품질차별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계속... 첨부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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