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식량/국립 식량과학원

벼 전문지도연구회 과제교육; 식량과학원

곳간지기1 2008. 10. 30. 16:08

 

'벼 전문지도연구회' 과제교육/ 식량과학원에서

 - 벼 신품종 및 재배기술, 세계 식량위기 등 정보교류 -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은 지난 10월 23~24일(2일간) 전국 농촌지도공무원 연구모임인 ‘벼 전문지도연구회’ 4/4분기 과제교육을 국립식량과학원(원장 김제규) 답작연구동 세미나실에서 개최하였다. 일선 현장에서 쌀 관련 기술보급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농촌지도사 40여명이 참여하여 전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열의를 보였다.  


본 과제교육에서는 벼 품종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식량과학원 답작과 김연규 과장 등 육종, 재배, 경영 전문가의 강의가 있었다. 특히 본청 기술경영과에서 최근에 작물과학원 기술지원로 온 박평식 연구관이 『식량위기 시대 세계의 쌀 생산과 수출』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세계 식량위기에 대해 상세한 정보와 대응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조성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주요 강의내용으로서는 ‘벼 신품종 육종현황 소개(이점호 연구관)’, ‘고품질 쌀 생산관리(박정화 연구사)’, ‘쌀 품질분석 및 식미검정(오세관 박사)’, ‘2008년 기술지원 사업추진 현황 및 ’09 실증연구사업 소개(안종웅 연구관)’, ‘벼 품종육종 및 생력화 연구포장 견학(김연규 과장)’ 등으로 이루어져 참석한 벼 전문지도 연구회원들에게 정보 공유와 업무추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2009년도 벼 전문지도연구회를 이끌어 갈 임원개편도 있었다. 회장은 전북 장수군 농업기술센터 강경석, 부회장은 포항시 농업기술센터 서병재, 총무는 진천군 농업기술센터 이재원 선생이 맡게 되어, 새로운 회장단에 의해 내년도 벼 전문지도연구회의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


※ 문의 :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 기술지원과 이동철 박사

   (E-Mail : Leedc@rda.go.kr, 전화 : 031-290-6806)

  

 "식량위기 시대 세계의 쌀 생산과 수출' 특강

 벼 신품종 육성 포장 견학 : 육종과정을 설명하는 김연규 과장

고품질 신품종 벼 전시포장에서 : '호품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