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농축산물 시장개방에 따른 가격불안정 심화와 기후변화 등으로 농업경영 환경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안정적인 소득으로 농가의 경영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농업경영자의 작목선정과 경영계획 수립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관련 기관의 통계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관심 작목의 국내외 생산과 유통 동향은 물론 소득정보를 꾸준히 관찰해야 한다.
그래야만 국제경쟁에 뒤지지 않고 주체적으로 자기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농업경영자가 작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1) 지역의 기후와 토양 등 입지조건, 2) 경영자의 기술수준 또는 습득 가능성,
3) 경영체의 농지규모나 노동력 및 자본재 조달 가능성, 4) 도입하고자 하는 작목의 생산 및 소득정보,
5) 소비트렌드 및 마케팅을 위한 유통정보, 6) 해외시장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영자의 책임 하에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것이다.
"전남농업정보"에서 책 이름이 바뀌었어요. "미래로 가는 전남농업" 2018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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