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는 일정 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가치를 말한다.
일시적 유행 정도를 말하는 1년 이내의 변화를 '패드(fad)' 라고 하고, 단순한 유행을
넘어 3~5년 지속하며 상당수 소비자들이 동조하는 움직임을 나타낼 때 비로소 이것을
'트렌드' 라고 부르고, 나아가 사회 대다수의 사람들이 동조하며 10년 이상 지속되는
경향을 '메가트렌드' 라고 한다. 메가트렌드가 30년 이상 지속되면 '문화' 라고 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8 전망(김난도)을 토대로 농업경영체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전남농업정보(격월간)" 2018년 2월호 기획특집 칼럼이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 [미래로 가는 전남농업] 2018년 2월호
* 원문 보기 : 전남농업정보 2018.2_소비트렌드 변화와 농업경영체의 대응_박평식.pdf
'농업경영 정보 > 농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 선택을 받는 브랜드 쌀의 조건 [박평식] (0) | 2018.06.01 |
---|---|
작목선택을 위한 농산물 소득정보 활용 [박평식] (0) | 2018.04.11 |
개발도상국에서 싹트는 농업한류의 기대 [박평식] (0) | 2018.01.05 |
쌀 수급안정에 기여할 친환경농업 전환방안 [박평식] (0) | 2017.08.25 |
경영기록장을 활용한 ‘어깨동무 컨설팅’ [박평식] (0) | 2017.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