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식량/농업·농촌 현장

천등산 된장체험 농산업 6차산업 현장

곳간지기1 2013. 7. 25. 11:43

요즘 농촌 활력화를 위한 창조경제적 발상으로 농산업 6차산업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 주에 양재동 aT센터에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농업 농촌 6차산업 활성화" 심포지엄이 열렸다.

이번에는 충주 산척면에서 콩 재배(자가+이웃농가)에서부터 메주, 된장, 고추장, 간장, 장아찌류 등

가공과 전통식품 체험으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는 천등산 전통발효식품 영농조합법인을 다녀왔다.

생산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가공과 체험을 통해 4,500만원의 추가소득을 올리는 6차산업화 사례다.   

 

영농법인은 '천등산메주'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400㎡ 2동의 공동작업장을 설치해 가공실, 발효실, 숙성실,

포장실, 건조실, 교육체험장 등을 설치하고, 메주와 된장 만들기, 흑미찐빵, 쌈장 등 전통음식 체험을 한다.

충주시 '우리음식사랑회장'을 맡고 있는 김영자 대표는 친환경 콩(3,000평)과 사과(2,000평)를 재배하는데,

자기농장에서 생산된 콩과 사과를 활용하여 이웃농가 생산물까지 구입하여 가공하고 체험활동까지 한다.

체험장에서는 친환경 콩식품 체험활동도 하고, 전통음식 만들기 교육도 하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충주시 산척면 송강리에 있는 천등산전통발효식품 영농조합법인 :

콩 생산에서 그치지 않고 재래식 된장과 사과고추장 등을 만들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는 6차산업화 사례이다.

 

된장 항아리로 장식된 앞마당에는 있는 이 논을 사업확장을 위해 사들이고 싶다는데...

 

메주 만들기, 재래식 된장과 사과고추장, 장아찌 등을 체험하고 사갈 수 있다.

 

재래식 된장과 사과고추장, 흑미찐빵 등 전통식품 체험장

 

법인대표의 농장에도 장독대가 즐비하다.

 

(사)충주농촌문화체험협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는데, 밥시간을 알리는 타종으로 사용한단다.

 

전통음식 체험 : 목이버섯회, 흑임자(검정깨)와 감자채, 버섯말이 등 이채롭다.

 

쌀찐빵 만들기

 

 장아찌 담그기

 

사과고추장, 사과말이 초밥 만들기

 

 

흑미찐빵 및 사과고추장 만들기 체험

 

작년에 자담 2억과 시비 지원을 받아 새로 단장한 조리실

 

가공실, 발효실, 숙성실, 포장실, 건조실 등 현대식 시설을 갖췄다.

 

전통식품 체험장으로도 쓰이는 이곳에 감자가 풍작이 들어 잘 팔리지 않아... 

 

숙성실인지 건조실인지...

 

전통음식의 대가, 천등산된장 김영자 대표의 인자한 모습이다.

 

콩 생산-가공-체험 6차산업 현장에서 국립식량과학원 작물경영연구실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체험이나 제품 구입문의는 와유바유(www.waubau.com) 홈페이지로 오세요.

된장, 고추장, 사과식초 등 구입이나 체험 신청은 김영자 010-5468-8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