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식량/국립 식량과학원

신품종 찰옥수수 달고 맛있어요

곳간지기1 2009. 7. 28. 19:46

신품종 찰옥수수 현장평가 및 시식회, 농촌진흥청  

 

소비자의 웰빙욕구에 따라 식용 옥수수도 신품종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우리 찰옥수수 신품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농가보급 확대를 유도하고자 7월 28일(화) 수원시 탑동에 소재한 식량과학원 옥수수 시험포장에서 최근에 육성한 고품질 찰옥수수 품종에 대한 현장평가와 시식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는 옥수수 관련 연구원 뿐만 아니라 종묘회사, 가공․유통업체 관계자, 옥수수 재배농가를 비롯하여 소비자 단체 및 관련기관 등 150여명이 참석하였다. 평가결과 참석자 대부분이 중국산 수입 찰옥수수보다 우리 품종들이 맛과 향기 등 품질이 뛰어나다는 반응을 보임으로써 국산 품종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품종육성을 담당하고 있는 백성범 박사는 “신품종 ‘찰옥4호’와 ‘일미찰’ 맛도 뛰어날 뿐 만 아니라 옥수수 알이 이삭 끝까지 빼곡히 맺힘으로서 상품성이 뛰어나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선호하는 품종이고, ‘얼룩찰1호’는 백색과 흑색이 혼합된 얼룩무늬 옥수수로서 보기에도 좋고 건강식품으로 유망시되는 품종이며, 흑색 찰옥수수인 ‘흑진주찰’항산화효과가 높은 안토시아닌 색소를 다량 함유하여 건강식으로 각광받는 품종이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찰옥4호’ 품종에 대해 농협종묘개발센터 등 국내 6개 종묘회사에 통상실시권을 넘겨 2007년 말부터 5년간 총 26톤을 생산하여 농가에 보급 중에 있다. 그리고 ‘일미찰’은 국가 보급 대상품종으로 선정하여 충북농산사업소에서 금년에 10톤을 생산할 예정이며, 찰옥수수 주산단지를 중심으로 우선 보급하고 점차 전국적으로 보급량을 늘려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 김정곤 전작과장은 "신품종 종자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는 내년부터 소비자들이 최고 품질의 찰옥수수를 맛볼 수 있을 것이며 생산농가의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개방의 높은 파고로 어려움에 빠진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조속히 정착되기를 바란다. 

 

 평생을 옥수수 육종 재배 연구를 해오다 작년에 퇴직한 문현귀 박사님이 기자에게 신품종 옥수수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 전작포장에서 열린 찰옥수수 신품종 생육평가 및 시식회

 

 맛도 좋으면서 모양도 좋은 얼룩무늬 찰옥수수 신품종, 흑진주찰과 얼룩찰1호

 

 모양과 맛이 좋은 찰옥4호와 일미찰 신품종 

 

 충남대 최봉호 교수가 개발해 '대학찰' 옥수수로 잘 알려진 연농1호와 중국산 냉동수입 옥수수(알은 큰데 맛은 별로더군요)   

 

 신품종 옥수수를 종류별로 맛보고 소비자 입장에서 식미테스트 결과를 체크리스트에 기재합니다.

 

 생육평가 및 시식회에서 인사말씀을 하는 김제규 식량과학원장

 

 농장에서 전날 수확해서 바로 삶은 옥수수 참 맛있어요.

 

 요즘 검은색 농산물 선호에 따라 흑진주찰이 인기가 높네요. 

 

 품종별로 모양은 비슷해 보이는데 맛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삶지 않은 생옥수수 전시 

 

 신품종 옥수수에 대한 품종육성 경위 및 생육특성 화판설명에 많은 인원이 몰립니다.

 

 신품종 옥수수에 대한 생육특성을 설명하는 김정곤 전작과장

 

 고품질 옥수수로 명성을 높여가고 있는 일미찰과 찰옥4호의 생육특성 비교

 

 시식용 옥수수의 비닐커버를 뜯어내고 맛을 보고 있네요.

 

 TV 취재진의 인터뷰에 옥수수의 품종특성과 육성과정을 설명하는 백성범 박사

 

 찰옥4호가 전시용으로 나무에 달려 알몸을 드러내고 있네요. 

 

 사료용과 식용 등 옥수수 전시포장

 

 여러가지 품종이 차례로 심겨져 있는데 얼룩찰1호 포장

 

 시험포장 화단에 보라색 도라지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네요.  

 

* 관련기사 참고하세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786000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72811010194601&nvr=

 

찰옥수수 신품종 주요 특성.hwp
2.4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