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단상/좋은 글 & 그림

네팔 다녀와 좋은글 하나, 누군가를 설득하는 원리

곳간지기1 2017. 9. 28. 11:46


지난 열흘 동안 지구상에서 가장 높은 나라 네팔을 다녀왔네요.

히말라야 산맥으로 유명한 네팔의 2년전 대지진을 기억하지요?

직장을 나와 시작한 시니어선교학교 아웃리치로 가게 되었네요.

동료들과 함께 선교사들의 활동현장을 다양하게 살펴보았는데,

정리되는 대로 사진을 올리기로 하고 우선 귀국인사 드립니다.


* 블로그 한참 쉬었으니 전에 모아두었던 좋은 글 하나 첨부합니다.


히말라야의 어느 봉우리와 네팔 전통가옥을 조합한 미술작품


"누군가를 설득하는 원리" (Persuasion Principles)

 

의견이 다르면 대화나 설득을 포기해 버릴 것인가?

세상을 살다 보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경우가 많다.

일방적으로 밀어부치는 것보다는 설득을 해야 한다.

유사성, 칭찬, 친절, 공감, 일관성, 전문성, 희소성...

 

 

설득의 원리 (Persuasion Principles)

 

[Principle 1]  Linking (유사성과 칭찬)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하여, 유사성과 칭찬을 통하여 친구를 얻으라.


[Principle 2]  Reciprocity (상호관계)

사람들은 친절에 보답한다.

당신이 받고자 하는 것을 주라.


[Principle 3]  Social Proof (사회적 증거)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다른 사람들의 리드를 따른다.

수직적이 아니라 수평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동료의 힘(power)을  활용하라.


[Principle 4]  Consistency (일관성)

사람들은 문서화되고 공적이며, 자발적인 책임/헌신을 달성하길 선호한다.

다른 사람들의 책임/헌신을 적극적이고 공적이며 자발적이게 하라.


[Principle 5]  Authority (권위)

사람들은 전문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의사결정에 손쉬운 방법을 제공하는 전문가를 존경하고 따른다.

자신을 설명이 필요 없는 전문가라고 스스로 가정하지 말라.


[Principle 6]  Scarcity (희소성)

사람들은 희소성이 있는 것을 가치 있게 생각한다.

설득을 위하여 특종의 정보를 활용하라.

 

 

 

"눈은 마음의 창"

  

눈동자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라. 눈은 마음의 창이다.

손잡은 상대방의 마음과 의도를 간파해라. 원인을 알면 결과도 예측할 수 있다.

동기는 언젠가는 표면에 떠오른다. 상대방의 표정에 주의를 기울여라.

눈동자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눈빛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해독하라.

눈썹의 움직임, 입술의 움직임, 이야기하는 태도 등은

상대방의 의도를 전체적으로 드러내 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물론 얼굴 표정이 선량해 보인다고 마음속에 악의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헤프게 웃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고 굳은 표정을 지닌

사람은 선의를 무시하는 비뚤어진 사람이다.

마음이 비비꼬인 사람과는 상대하지 마라.

그들은 만나는 사람마다 발목에 그물을 치려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또 극성스럽게 수다를 떠는 사람의 말은 대개

사실과 거리가 멀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이성보다는 감각적으로 사물을 판단하고 개인적인 감정과

기분에 따라 사실과는 거리가 먼 허황된 말을 늘어놓기 일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