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리적 표시제가 강화되면서 지역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브랜드는 경쟁자와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기호, 디자인 총칭이다.
이천쌀, 횡성한우, 보성녹차, 순창고추장 등 유명 지역브랜드가 생겨났다.
농촌진흥청은 전국 농촌지역에 대한 국민의 매력도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농촌진흥청 인터러뱅 45호 "지역브랜드의 성공전략" 참고하시기 바란다.
전국 151개 농촌지역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 매력도 조사 결과(농촌진흥청)
지역브랜드(Local Brand)란 지역 상품과 서비스 등이 소비자에게 특별한
브랜드로 각인되어 지역 이미지 향상과 경제활성화에 연계되는 것을 말한다.
프랑스의 보르도 와인과 상빠뉴 샴페인, 이태리의 파르마 치즈 등이 유명하다.
지역브랜드는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표시를 강화하며 탄생하였고,
점차 지역 전체의 경쟁력 증대를 위한 대응전략으로 발전해 왔다.
우리나라도 자치단체와 생산자단체 주도로 지역브랜드가 경쟁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소비자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지역브랜드는 브랜드 요소에 따라 ①자연자원형, ② 문화 자원형, ③상품 자원형,
④서비스 자원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지역브랜드의 유형
1) 자연자원형은 특정 지역이 가진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다.
① 자연과 서비스의 보물섬 남해, ② 국제 브랜드로 성장한 한국의 알프스 평창,
③ 살고 싶은 중원의 도시 충주 등이 이에 해당한다.
남해 다랭이마을과 해안절경, 충주호반
2) 문화자원형은 지역고유의 역사와 전통에 기반을 둔 유무형 자원을 이용하여 브랜드를 형성하는 것,
④ 전통으로 글로벌화 된 문화도시 안동, ⑤ 춘향이와 이도령 등 사랑이라는 테마의 스토리텔링
도시 남원이 대표적 예이다.
안동 도산서원과 하회탈춤 남원 춘향제와 광한루 ⑦ 임금님께 진상하던 임금님표 이천쌀, ⑧ 대한민국 대표 한우 브랜드인 횡성 한우, ⑨ 명품 전통 장류 브랜드의 시작인 순창고추장 등이 있다. 여수 돌산갓김치와 보성 용문석 임금님표 이천쌀과 순창고추장 4) 서비스자원형은 사물, 현상에 창의적인 생각을 접목하여 사람이 만든 브랜드로서, ⑩ 개흙을 황금으로 바꾼 보령(대천 해수욕장)의 머드 축제, ⑪ 창의와 열정으로 일군 함평 나비축제와 ‘나르다’ 브랜드가 해당한다.
3) 상품자원형은 지역 농산물이나 상품 등에 높은 기술이나 품질, 전통이 합쳐져 형성된 브랜드로,
함평 나비축제와 토마토축제
지역브랜드 발전전략 시사점
(1) 기본에 충실한 지역브랜드 구축을 시작해야 한다. 만드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지역브랜드의 속성을 (2) 브랜드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브랜드 확장 전략도 필요하다. 이미 존재하는 지역브랜드 이미지의 인식을 확장시켜 신뢰와 매력, 호감도를 향상시켜 브랜드의 지속적 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다. 지역의 모든 유무형 자원을 의미하는 어메니티 연구를 통해 가용자원을 확보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지자체 주도형의 브랜드화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화합과 자긍심을 유도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지역의 강력한 브랜드 구축은 지역개발이나 균형발전 측면에서 효과적이므로 이를 위한 개별적 지원정책도 필요하다.
지역브랜드의 성장발전을 돕기 위해서는 우선
감안하여 장기적 안목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3) 브랜드 소재의 발굴과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R&D)도 중요하다.
(4) 거버넌스 중심의 지원으로 국가정책을 선회할 필요가 있다.
* 원문보기(이철희 박사) 인터러뱅45호_지역브랜드성공전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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