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식량/농업·농촌 현장

탐스러운 고흥특산 명품 석류 소개

곳간지기1 2012. 10. 26. 20:31

 

남해안 명품 석류 수확과 수매 한창

- 친환경 석류 생산으로 농가 부가가치 창출 - 

 

고흥군에서는 웰빙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은 명품 석류 수확과 함께 수매가 한창 진행 중이다. 올해 고흥석류는 개화시기에 날씨가 좋아 착과량이 많았으나 볼라벤, 산바 등 태풍의 영향으로 낙과 및 낙엽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으나, 다행히 생육 후기에는 기상이 좋아 생산량은 평년 수준으로 예상된다.

 

고흥군은 지금까지 석류 생산기반 구축 및 가공, 유통시설을 설치하는 등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여 왔다. 석류는 특히 여성들의 몸에 좋은 천연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부노화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남성에게도 전립선 암 예방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고흥군 석류 재배면적은 132ha이며, 이중 51.1ha가 친환경과 무농약재배 이상으로 재배하고 있는데, 올해 석류 생산량은 505톤 정도 예상되며, 농가소득은 35억원 정도 예상되고 있다. 앞으로 고흥군은 석류 안전착과에 의한 수량증대와 고품질 친환경 과실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석류 재배농가에 대한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이를 통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비전5000'을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부서 : 전남 고흥군 농업기술센터(기술보급과 061-830-6830)

자료제공 : 국립식량과학원 류인석 농촌지도관  

 

매서운 태풍을 이겨내고 '석류의 고장' 고흥 석류가 탐스럽게 익었다.

 

 

 탐스러운 석류를 수확하는 농업인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난다. 

 

 진주보다 영롱한 석류알

 

 

 

석류의 효능

식물성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보물창고

 

석류는 절세미인으로 알려진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매일 섭취할 만큼 여성 호르몬의 결정체로 알려져 있으며, 요즘 현대 여성들의 필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석류에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고 있으며,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석류의 껍질과 씨에 들어있는 타닌펙틴질은 에너지 대사를 도와 피로회복과 두피 혈액순환을 개선 탈모 예방에도 쓰인다. 또한 갱년기를 맞은 여성들은 난소의 퇴화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 많은 변화를 겪는 우울중, 불면증 등을 겪게 되는데, 갱년기 장애에 천연 호르몬을 보충하며 이를 대처해 줄 수 있는 과일이 바로 석류다.

 

석류 속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부작용 없이 갱년기를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며, 그 외에도 여분의 지방제거, 당뇨병의 개선, 소화작용, 불임, 동맥경화, 전립선암 예방에도 좋으며 감기, 배앓이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일려지고 있다.

 

 

 

 

아름답기 그지없는 석류꽃

 

상품과 가공품 등 석류에 대한 모든 것은 홈페이지 참조

* 고흥석류향토사업단  http://ghcluster.co.kr